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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24/11/13 ~ 15 - [팀] 최종: Bang 게임 기획

by Jini_Lamp 2024. 11. 17.

Bank or Bang

보드게임 '뱅'을 모티브로, 마피아 게임의 느낌을 살려 턴제 진행이 아닌 페이즈(낮 & 밤) 형태로 진행되는 실시간 게임.

낮 기간(3분)에는 소유하고 있는 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밤 기간(1분)에는 토론을 진행하여 서로의 역할을 추리한다.

 

장르

실시간 추론 보드게임 (2 ~ 7 인)

 

프로젝트 핵심 기술(추가 가능성 있음

  • Node.js (서버)
  • Unity (클라이언트)

플로우 차트

전체 흐름
게임 흐름

 

ERD

 

기획

전체적인 게임 구성은 보드게임 '뱅'과 비슷하다.

각각의 캐릭터가 9개('뱅' 7 + 오리지널 2) 존재하며, 4개의 역할이 존재하고,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는 공격, 방어, 유틸, 장비, 디버프 카드가 존재한다.

 

유저의 입장 순서에 따라 사거리가 정해지며, 1칸 거리의 유저는 미니맵에 위치가 표시된다.

단, 기존의 '뱅' 게임과 달리, 맴에서 다른 유저를 마주쳐도 '행동'이 가능하다. '행동'을 진행 중인 유저와 대상이 된 유저는 '행동'이 종료될 때까지 움직일 수 없으며, 다른 유저의 타겟이 될 수 없다.

 

숨을 수 있는 건물, 특수 역할을 하는 건물들이 존재한다.

특수 건물들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 복권방 - 복권 당첨 카드 소지 시, 해당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
  • 은행 - 만기 적금 카드 소지 시, 해당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
  • 감옥 - 감금 장치 해제 실패 시, 1 페이즈 동안 갇히는 공간
  • 폭발물 관리소 - 폭탄 돌리기 카드의 타켓일 경우, 폭탄을 다른 유저에게 넘길 수 있는 공간
  • 플리마켓 - 플리마켓 카드 소지 시, 해당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

 

모든 유저들의 행동은 공지가 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누가 어떤 행동을 했는지 파악하고, 서로의 정체를 추리할 수 있으며, 로그로 남겨 시간 순서대로 정렬하여 언제든 볼 수 있도록 한다.

 

추가 기획

  • 채팅
    밤 기간에 있을 토론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필요.
    일반 채팅 또는 음성 채팅 둘 중 하나를 베이스로 진행한다.

  • 속도 조절
    현재 클라이언트에서는 모든 캐릭터가 일정한 속도로 이동.
    좀 더 스릴 있는 게임 진행을 위해 Shift 키를 누르면 속도가 빨라지고, 이 상태에서 일정 시간(약 5초)이 지나면 기본 속도보다 느려진다. 스태미너를 회복하면 다시 일반 속도로 돌아오며, 다시 속도 증가를 사용할 수 있다.
    (카트라이더, 테일즈 런너의 부스터 느낌)

  • 카드 추가
    • 백병전
      상대에게 '빵야' 카드가 있을 시, 내 HP 1 감소. 없을 시, 상태 HP 2 감소.
      게임이 좀 더 심리전으로 갈 수 있을 것 같다.
    • 프렌즈 쉴드
      내가 맞은 빵야를 남에게 넘기기
    • 함정
      나에게 빵야를 한 사람의 HP가 닳기(일명 '반사')
  • 데일리 미션
    하루에 한번 한 장소에 모여 미션을 수행
    미션 성공 시, 카드 한장 획득
    미션 장소에 오지 않거나 미션 실패 시, 패널티로 카드 한장 반납
    간단한 미니 게임 형식으로 진행
    미션 시간은 1분. 해당 기간 동안에는 하루의 시간이 흐르지 않음.
    • 특정 물건을 지정 건물에다가 두기... 길거리의 쓰레기/몬스터 치우기?
    • 맵에 있는 가로등 다 켜기 vs 끄기...
  • 편의 기능?
    끊어져 있는 길들이 서로 연결
    각 길들이 나올 수 있는 길은 정해져 있으며, 인식하기 쉽게 클라이언트 쪽에 추가 작업 필요...

 

기술 기획?

  • 레디스
    게임 진행 동안 사용되는 데이터는 레디스를 통해 관리...

  • 카카오 로그인 API
    단순 프로젝트가 아닌, 실제 게임을 구현하는 것처럼 회원가입/로그인을 카카오와 연동하는 방식으로....